기후변화,녹색전환,러시아의우크라이나침공에따른지정학적변화,미중긴장,인공지능과디지털화등은유난히높은투자가필요하다며특히기후와자연을보존하는경제로의전환은그자체로제2차세계대전이후유럽경제를재건하던것과비슷한수준의투자가필요할수있다고슈나벨이사는언급했다.
KB금융지주는이명활금융연구원연구위원을사외이사로추천했는데,이연구위원은금융연구원에서거시·국제금융연구실장,기업부채연구센터장을역임하는등리스크관리분야의전문성을갖췄다.
이날일본은행은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금융완화정책의핵심인마이너스금리를해제하기로결정했다.중앙은행은-0.1%였던단기정책금리를0~0.1%정도(무담보콜익일물금리)로끌어올렸다.마이너스금리에서탈피한것은8년만,정책금리가위로향한것은17년만이다.
뱅가드의샤안라이타타수석이코노미스트는21일(현지시간)CNBC에출연해"기본적인전망은올해연준의금리인하가없다는것"이라며"이것이전세계중앙은행과시장에영향을미칠수있다"고말했다.
대체자산투자이력이짧은편인만큼GPIF이대체투자비중은아직크지않다.대체투자를시작한지난2017년이후7년이지난지난해말기준으로도그비중이1.53%에그친다.
▲14:002차관원전설비수출점검회의(무보)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15:30위원장이통3사·제조사간담회(광화문프레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