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정책결정권자들의중립금리(neutralrate)추정치는오랫동안제자리걸음을해오다가약간상향됐다.중립금리추정치가더크게높아진다면이른바'고금리장기화'(higherforlonger)테마에더욱힘이실릴수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김협회장은이날취임100일기자간담회를열고"생명보험산업성장이정체된가운데,저출산·고령화등으로구조적으로수익을많이내기어렵다"고진단했다.
그는이어"실제로이나라의자본주의관행이훌륭하고은행시스템,더넓게는금융시스템이이를뒷받침하고있기때문"이라며"규칙을계속바꿀필요는없다"고덧붙이기도했다.
현행법상주식보유목적은▲경영권영향(회사경영에직·간접적으로영향력행사)▲일반투자(경영권영향목적은없으나적극적인주주활동수행)▲단순투자(주주로서법상보장되는권리만행사)등으로나뉜다.
수익없이차입에의존하면서한전부채는지난해말기준202조4천억원에달했다.
같은시각외국인투자자들은유가증권시장에서3천434억원어치주식을순매수했고,코스닥에서는943억원어치주식을순매도했다.
실물인도형ELS는조기상환에는고정수익률을지급하고,만기시손실처리되면주식현물을받는방식이다.ELS만기때최초발행기준가보다기초자산이높으면기초자산상승분의200%의수익이발생한다.